본문으로 바로가기

(교회 다니면서 그것도 몰라 - 조성돈 저 참고,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헌법 참고)


6강 개신교와 가톨릭, 정교회는 어떻게 다르나요?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고린도전서 12:12-27)



1. 우리가 보통 교회라고 하면 개신교와 가톨릭 교회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교회가 있다고 들었는데 이런 교회가 어떻게 생기게 되었나요?


a. 고대교회

   ⅰ. 기독교의 발생 (사도시대) : 오순절 사건

   ⅱ. 교회의 확장 (속사도, 교부시대) : 예루살렘 – 팔레스타인 – 아시아 - 아프리카, 유럽 

          


   ⅲ. 5교구의 발전 : 로마교회, 콘스탄티노플 교회, 안디옥교회, 알렉산드리아 교회, 예루살렘 교회

   ⅳ. 로마의 박해 (기독교 10대 박해, 네로에서 디오클레티안 갈레리우스까지)

   ⅴ.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공인 및 테오도시우스 황제의 국교화

   ⅵ. 7개의 공의회 

1. 제1차 니케아 공의회 (325년):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는 영원 전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닌 피조물이라는 아리우스주의를 배격하고 니케아 신경을 작성했다. 삼위일체론을 부정하는 교파들은 (몰몬교, 여호와의 증인 등) 이 공의회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공회에서는 최초의 교회분열인 동서교회 분열이전의 교리를 따르기 때문에, 니케아공의회에서 작성한 니케아 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 사도신경를 교회의 신조(신경)로 이해한다.

2. 제1차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 (381년): 니케아 신경을 개정했다.(삼위일체 완성)

3. 에페소 공의회 (431년): 사람으로서의 예수와 신으로서의 예수를 구분한 네스토리우스주의를 배격하였다.

4. 칼케돈 공의회 (451년): 예수에게는 신성 밖에 없었다는 단성론을 배격하고, 예수는 "참 하나님이시자, 동시에 참 사람이시다" 라는 칼케돈 신조를 작성하였다.

5. 제2차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 (553년): 기존 공의회 결정들을 재확인하고 새로운 형태의 아리우스주의, 네스토리우스주의, 단성론을 단죄하였다.

6. 제3차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 (680-681년): 단의론을 배격하고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신)으로서의 의지(뜻)와 사람(육)으로서의 의지가 둘 다 있었다고 정하였다.

7. 제2차 니케아 공의회 (787년): 성화상에 그려진 성인들에 대해 존경을 표시하는 것을 부활시켰다. 많은 개신교 교파들은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대신 성화상에 존경을 표하는 것을 단죄한 754년에 있었던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를 존중한다.


   



b. 로마 카톨릭과 정교회의 분리

   ⅰ. 문화적 차이 (라틴문화 vs 헬라문화)

       - 언어, 가치관, 관습, 예전

   ⅱ. 제국의 분열 (서로마제국 vs 비잔틴 제국) 

   ⅲ. 5교구 중 3교구 이슬람화 후 로마교회,

       콘스탄티노플 교회의 대립, 수위권 논쟁

       - 동서양 교회 문화의 근본적 차이

   ⅳ. 필리오케 논쟁과 성상 논쟁

       - 공의회에 대한 이해, 이교도 전도

   ⅴ. 1054년의 분열 

       (로마의 교황 레오 9세 vs 콘스탄티노플 

        대주교 미카엘 케룰라리우스 상대측 파문)

   ⅵ. 스콜라 신학, 십자군 전쟁으로 완전한 분열

      - 1204년 4차 십자군 콘스탄티노플 약탈

   ⅶ. 1964년 교황 바오로 6세, 동방정교회 

        아테나고라스 총주교 만남, 1965년 파문철회.








c.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의 분리 (16세기) <영상 : https://goo.gl/nZZmgT>

   ⅰ. 교황권의 심각한 문제점 노출 (세계 지배력 와해, 교회 분열, 민족국가 등장)

   ⅱ. 여러 개혁 공의회들의 실패, 개혁 거부, 교회조직의 지독한 보수성과 악습 

       - 이자, 세금면제, 재판권, 교육독점, 동냥(탁발) 조장, 과도한 교회 축일, 엄청나게 많은 교회법

   ⅲ. 화폐경제의 발전, 인쇄술의 발달, 교육 및 성서 지식에 대한 열망 발달

   ⅳ. 교황청의 방만한 재정정책, 경제적 부패, 상업 무역 연루, 사치, 베드로 대성당 신축 면죄부 장사

   ⅴ. 귀족들의 고위 성직 독점, 하급 성직자들의 불만, 성직자들의 세속화, 독신법의 부작용(악습), 

        교육받지 못한 하층계급 성직자의 폭발적 증가

   ⅵ. 급직적 교회 비판자들의 등장 (위클리프, 후스, 마르실리우스, 오컴, 인문주의자)과 신학의 방향상실 

   ⅶ. 민중들의 미신과 성유물 추구, 광신적, 묵시록적 종교생활, 허례허식의 증가, 착취하는 성직자들에 대한 증오 증가

   ⅷ.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 등장(1517년 10월 31일) : 95개조 반박문, 독일 성서 번역, 로마 교회 비판

   ⅸ. 종교 개혁은 패러다임이 전환된 사건 


         -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믿음

       하나님에 대한 이해 (사변적 -> 구체적)

       인간에 대한 이해 (도식적 -> 역동적)

       교회에 대한 이해 (관료적, 권위적 -> 

                              보편적, 공동체적) 

       성례에 대한 이해 (기계적 -> 관계적)

       예배에 대한 이해 (희생제사, 전례적, 형식적 

                       ->부활 공동체, 생활적, 교육적)

      

       성직에 대한 이해 (교권주의적, 독신주의                                           ->봉사적, 결혼허용)

       직업에 대한 이해 (성속구분 -> 직업소명설)

       교회 전통에 대한 이해 (과도함 -> 폐기)

   ⅹ. 프랑스의 위그노 전쟁(1562~1598), 

       네덜란드 독립 전쟁(1568~1648), 

        30년 전쟁(1618~1648)

   ⅺ. 개신교의 분화 – 장로교(칼뱅),성공회(영국),  

                        감리교(존 웨슬리), 

                        재세례파(츠빙글리) 등  

   ⅻ. 화해를 위한 노력 (1999년) - 의화 교리에 관한

       공동 선언문 (루터교, 감리교, 로마 가톨릭)  



2. 오늘날 개신교, 로마 가톨릭, 정교회는 각각 어떤 모습인가요?


a. 지역별 차이 

   ⅰ. 개신교 : 독일을 중심으로 네델란드, 북유럽의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루터교)

              영국과 그 영향을 받은 스코틀랜드,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장로교, 성공회, 감리교)

              한국,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에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음 (오순절)

   ⅱ. 로마 가톨릭 :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과 같은 라틴 계열의 남부 유럽

                   남부유럽의 영향을 받은 라틴 아메리카, 필리핀과 같은 일부 아시아

   ⅲ. 정교회 : 슬라브 민족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동부유럽, 





b. 신학적 차이 (출처 : http://goo.gl/HLP0eZ )

   


c. 문화적 차이

   ⅰ. 개신교 : 교회 – 교회를 믿는 믿는 자들의 모임, 공동체성 강조, 말씀 설교 강조, 민주적

   ⅱ. 로마 가톨릭 : 교회 – 감독이 있는 곳, 신부를 통한 미사 강조, 교회 전통과 권위 강조, 권위적

   ⅲ. 정교회 : 교회 – 예식이 있는 곳, 예식에 따른 전례 강조, 전통적, 신비적







3. 개신교의 여러 교단들은 그렇다면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출처 : http://goo.gl/iQGcXk )


a.장로교

장로교는 국내 개신교 중에서 가장 많은 성도와 가장 많은 교단을 가지고 있는 교파임. 장로교는 장로(+목사)에 의해 치리되는 교회 조직을 가지고 있음. 장로교는 민주적인 정치제도를 중시. 장로나 안수집사, 권사 등의 교회 중직을 임명에 의해 세우지 않고 공동의회에서 세례교인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

담임목사를 위임할 때도 먼저 공동의회에서 세례교인들의 위임 투표를 거쳐야 함. 장로교는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교회정치를 강조함. 한국 교회에 장로교가 맞는 것은 전통적인 유교문화와 잘 어울릴 뿐 더러 경전과 교육을 강조하는 것과 관계가 깊음


b. 감리교

감리교는 영국의 위대한 신학자요 목회자인 존 웨슬리의 신앙과 신학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파로서 장로교와 동시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었음. 감리교의 신학적, 교리적 특징은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죄인에게 이루어지는 보편적 구원, ② 완전한 성화(聖化), ③ 교회 공동체를 통한 성도의 교제, ④ 그리스도인의 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임. 감리교는 장로교와 달리 칼빈의 예정론을 받아 들이지 않음. 칼빈의 예정론은 구원 받을 사람은 하나님이 창세 전에 이미 예정해 놓으셨다는 교리를 말함. 이처럼 감리교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함. 감리교는 감독제의 교회 직제를 채택하고 있음. 감독제는 감독이 다스리는 제도로서 그 체계가 계급적임. 교회사적인 의미로 감독제는 주교, 사제, 부제로 구성된 교회의 통치 체제를 의미함. 로마 가톨릭교와 성공회가 바로 이런 체제로 되어 있음. 그래서 감리교는 다른 개신교와는 달리 목회자 그룹이 계급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목사를 감독이라고 하며, 총회장을 감독회장이라고 부름


c. 침례교

침례교는 세례를 행할 때 물을 뿌리거나 부어서 하지 않고 전신을 물 속에 잠기게 해서 베풀기 때문에 침례교라는 명칭이 붙여짐.  례교는 교리나 신학적인 면에서는 다른 개신교와 같지만 교회 조직이나 치리 형태에 있어서는 개체교회의 독립성을 강조하는 회중주의 성격이 강함.로마 가톨릭교처럼 강력한 '중앙집권제'가 아니라 개교회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지방분권제'에 가까움. 례교는 특징적인 신학노선이 없다고 할만큼 신학적인 바탕이 약함


d. 성결교

성결교는 다른 교파에 비해 역사가 짧음. 우리 나라에서 장로교나 감리교는 미국에서 전래되었지만 성결교는 순수하게 한국인의 선교 활동으로 조직되었다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 한국교회사에 의하면 한국 성결교는 1907년에 도쿄 성서학원에서 공부를 마치고 귀국한 김상문·정빈이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음. 이처럼 성결교는 선교단체에서 출발하여 한국인에 의한 포교를 통해 조직되었기 때문에 '국내 자생 교단'이라고도 함. 성결교는 그 명칭이 주는 의미처럼 개인의 성결과 성화사상을 중시함. 신학은 감리교 신학을 따름.


e. 순복음교회(오순절 교단)

여의도순복음교회를 대표로 하는 순복음교회의 정식 교단 명칭은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임.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는 19세기에 미국에서 형성된 근본주의적 개신교파인 "오순절교회"에 속한 교단이라고 할 수 있음. 오순절교회의 특성은 성령세례와 방언, 신유 등의 성령의 은사를 무척 강조함. 순복음교회도 이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성령 체험을 무척 중시함. 장로교나 감리교의 교리에서는 성령론을 그다지 비중 있게 취급하지 않지만 오순절교회는 성령론을 무척 비중 있게 다룸


f. 성공회

성공회도 16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난 교파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특징은 직제는 로마 가톨릭교를, 교리는 개신교를 따르고 있다는 것임.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교처럼 7대 성사를 인정하고 주교, 사제, 부제라는 성직을 두고 있으나 가톨릭교와는 달리 성직자의 결혼을 허용하고 있음. 성공회는 그냥 이해하기 쉽게 가톨리교와 개신교의 중간 쯤에 있는 교단이라고 생각하면 됨. 그런데 성공회도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났기 때문에 굳이 분류를 한다면 구교(가톨릭교)보다는 신교로 분류함




4. 교회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는 것이 좋을까요? 


a. 공통점 :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경에 바탕을 둠


b. 차이점 : 성경에 대한 해석의 차이, 민족, 국가, 문화의 차이, 전통의 차이


c. 교파간 대화의 노력 : WCC, 로잔회의, 신학적 대화, 문화적 대화 




<나눔>


● 교회의 역사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생각해 봅시다.


● 오직 믿음과 말씀과 영광으로 돌아가자는 개신교의 신앙 가운데에서 내가 회복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 교회 역사에 대해서 배웠던 것을 나누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