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러시아 볼고그라드 근교 마리노프카

* 2015년 8월

* 고려인들은 스탈린의 강제 이주 정책으로 그야말로 황무지 눈밭에 버려졌다.

* 그러나 삶을 향한 굳건한 의지는 그들을 '중앙아시아의 농부'로 다시 세웠다. 

* '대학'을 보면 '격물치지성의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 했다. 

   사물의 이치, 곧 모든 것 안에 담긴 생의 의지를 깨닫고 이를 세워감을 통해 평천하를 이루는 것이 곧 진리의 삶이라 가르쳐준다.

* 고려인들은 소비에트 연방 국가의 황무지 위에서 삶 속에서 삶을 발견했고, 삶을 세움으로 삶을 살아냈으며, 삶을 통해 다른 이의 삶을 살려내었다.

* 그러나 다시 시대가 바뀌었고, 고려인들은 다시 새로운 삶으로 던져졌다. 

*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제각각 국가 민족주의를 추구했고, 고려인들은 자신들의 삶이 밴땅에서 다시 이방인이 되었다.

* 고려인들은 연해주로, 남부 러시아로, 대한민국으로, 중국으로 다시 떠날 수 밖에 없었다. 

* 역사는 그들을 다시금 그들에게 지난한 시험을 건넨다. 너희는 여전히 생을 향한 의지가 있는가?

* 하늘은 고개를 드는 그들에게  바람과 햇살과 비를 건네었고, 땅은 흔들리지 않는 흙을 건네주었다.

* 응답하는 그들의 땀이 별만큼 아름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