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말씀>

마가복음 16장

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    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나눔>

1. 부활하신 예수님이 처음으로 자신을 보이신 사람은 막달라 마리아였습니다. 


2. 예수님께서 많은 제자들 중에 왜 마리아에게 자신의 모습을 가장 먼저 보이셨는지 그 이유는 성경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 이유를 미루어 묵상할 수 밖에 없는데, 아마도 부활의 소식이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되는지를 알리려는 주님의 뜻이 있을 것입니다.


3. 당대의 여인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낮은 대접을 받았습니다. 더군다나 그녀는 일곱 귀신에 들렸던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누구보다 비참한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이 여인이 주님을 만나 해방된 삶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사랑 안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되었고,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는 참 기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4. 이러한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죽음은 매우 깊은 슬픔과 절망의 사건이었을 것입니다. 이제 겨우 회복되었는데 다시금 깊은 나락으로 떨어지는 사건이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녀는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순간까지, 그리고 죽으신 뒤에도 예수님의 곁을 지키고자 했습니다. 그녀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진실로 예수님을 깊이 사랑했습니다. 


5.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부활의 소식이 가장 큰 희망과 기쁨의 소식으로 다가올 사람은 다름 아닌 막달라 마리아였을 것입니다. 그녀는 예수님을 가장 사랑했기에 가장 슬퍼했고, 예수님을 온전한 소망으로 두었기에 가장 절망한 여인이었습니다. 이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의 부활의 첫 목격자가 되었습니다. 


6. 부활은 십자가를 뚫고 드러난 사건입니다. 절망을 이겨낸 소망이요, 증오를 이겨낸 사랑이요, 비참을 이겨낸 영광이요, 죽음을 이겨낸 생명의 사건입니다. 부활은 절망과 희생과 낮아짐과 죽음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에게 궁극적으로 소망과 영광과 영생과 사랑을 선포하는 사건입니다. 


7. 그렇기에 자신의 비참함을 깊이 인식한 사람, 이 세상의 고통을 깊이 공감하는 사람에게 부활의 의미는 더욱 깊이 다가오게 됩니다. 오늘이 첫 만남은 오늘 우리에게 이러한 부활의 신비를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8.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마리아는 이제 다른 이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아마도 마리아가 예수님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헛것을 보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부활은 그들에게 생각의 범주 밖의 일이었습니다. 죽음은 이 세상의 그 무엇으로 이기지 못한 절망이기 때문입니다.


9. 그러나 부활 사건은 세상에 속한 사건이 아닙니다. 부활은 하나님의 사건입니다. 인간의 생각과 믿음의 범주 밖의 일입니다. 사람들은 부활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모든 당연함을 부수고, 우리에게 놀라운 일을 하셨습니다. 제자들은 마리아의 증언을 믿지 못하였으나 곧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고, 그들은 사도가 되었습니다.


10. 세상은 여전히 깊은 어둠에 있고, 우리의 삶의 고통과 아픔들은 너무도 큽니다. 그리하여 소망과 기쁨을 이야기하는 것은 순진한 이야기처럼 느껴집니다. 절망은 너무 뚜렷이 보이고 희망은 너무 멀리 있습니다. 그러나 부활은 하나님의 이 땅을 뚫고 들어오신 놀랍고도 신비한 사건입니다. 부활 신앙은 이 사건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현실보다 더 크신 하나님을 믿는 것입니다. 오늘은 성금요일입니다. 오늘부터 주일까지, 십자가와 부활을 깊이 묵상하시길 바랍니다. 이 시간들을 통해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합니다. 


11. https://www.youtube.com/watch?v=QQlOdBW7EVA (예수 하나님의 공의)


밴쿠버 새벽교회
블로그 이미지 김동희 목사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