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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다니면서 그것도 몰라 - 조성돈 저 참고, 주기도문 강해 - 김세윤 저 참고)


8강 주기도문, 이것만은 알자.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마태복음 6:5-15)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꾸어 달라 내 벗이 여행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그가 안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문이 이미 닫혔고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실에 누웠으니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누가복음 11:1-13)


1. 주기도문이 무엇일까요

a.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성경에 두 곳 나옴

   ⅰ. 마태복음 : 외식하지 말 것, 중언부언하지 말 것, 그 뒤에 주의 기도를 가르쳐주심, 

                용서의 중요성으로 마무리 (마태복음 5-7장의 산상수훈의 틀, 전체 틀에서 해석)


   ⅱ. 누가복음 : 제자들의 기도 질문 (당대 지도자들의 가르침의 핵심은 기도문으로 나타남)

               주의 기도를 가르쳐주심, 간절히 구할 것으로 단락 마무리

2. 주기도문을 예배 중에 외우는 것은 어떤 전통에서 비롯되었나요?

a. 역사 

   ⅰ. 동방교회 : 예배와 영적인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 실천적이고 경건한 삶의 중심으로 사용

                교부 니사의 그레고리는 ‘기도의 기술’을 가르친다는 점으로 중요하게 다룸

                요한 크리소스톰, 고백자 막시무스와 같은 교부들도 중요하게 여김

                매일의 기도, 세례와 성찬예식, 수도원에서의 아침 기도, 예배 의식에 주로 사용됨

                주기도문 송영을 일반적으로 사용함


   ⅱ. 서방교회 : 초기 교부 테르툴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 암브로시우스, 아우구스티누스 등 많은 

                교부들이 중요하게 여김, 세례와 성찬에 사용하고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초기 교부들 이래 주기도문 세례를 받은 성령 충만한 사람이 하는 기도로 고백함. 

                어거스틴과 초기교부는 모든 기도의 근원이자 복음의 핵심으로 주기도문을 생각함

                서방교회는 주로 사제들에 의해서 암송되었음.(서방교회만의 특징)

                단테 신곡은 주기도문이 교만을 없애는 도구로 사용된다고 고백함


   ⅲ. 개신교회 : 루터는 성직과 예배개혁의 중심에 주기도문 연구를 활용하였음.

                그는 주기도문이 죄인들이 죄를 각성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가 도움을 발견할 수 있는

                개인의 경건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생각함. 주기도문은 세례의식(성직자, 수세자), 

                성찬의식, 목사임직, 임직기도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됨

                칼뱅은 주기도문이 내적이고 영적인 차원 뿐 아니라 공동체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칼뱅은 주기도문이 경건의 주요한 훈련이며, 예배의 중심이며, 바른 기도를 위한 

                완전한 규범이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보이신 특별한 기도의 형태라고 생각함(모델)

                그의 제네바 예배의식을 보면 주기도문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음


b.결론 : 주기도문은 초기교회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교회 예전의 중심으로 교회의 공적인 기도가 됨

        초대교회부터 예배의 중심은 성찬예식과 말씀이었고, 세례 역시 중요한 예전이었음

        주기도문은 말씀선포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고, 세례와 성찬에 빠질 수 없는 공식기도였음

        더불어 주기도문은 온 세계 교회의 동일한 기도로, 교회가 하나되는 역할을 함



3. 주기도문은 또 어떨 때에 우리에게 도움을 주나요?


a. 주기도문이 도움을 주는 상황 : 주기도문은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줌, 큰 어려움에 닥쳤을 때, 무엇을 기도해야할지 모를 때, 두려움과 절망에 휩싸였을 때, 갈등과 분열로 한 기도를 하기 어려울 때, 주님께 의지해서 기도하고 싶을 때 우리에게 도움을 줌


b. 주기도문을 할 때 조심해야 할 점 : 주기도문 속에서 ‘기도’가 빠지면 주문이 되어버림, 주기도문을 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을 드리는 것임

4. 주기도문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a.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나라가 임하시오며 

   /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ⅰ. 하늘에 계신 : 하나님의 초월성을 드러냄, 창조주이시며, 주관자이시며, 구원자


   ⅱ. 아버지여 : 아빠(abba), 하나님과의 친밀성을 드러냄, 독특한 표현

                왕과 백성, 목자와 양 떼, 농부와 포도원, 신랑과 신부, 사령관과 군대, 아빠와 아들과 

                같이 우리를 이끄시고 인도하시는 언약관계를 드러냄

                예수께서 우리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시키고, 우리를 자녀됨 인도 표현

                전적인 사랑과 그 사랑에 대한 의존성을 표현함.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앎이 전제됨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네 자손을 동쪽에서부터 오게 하며 서쪽에서부터 너를 모을 것이며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남쪽에게 이르기를 가두어 두지 말라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며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이사야 43:1-7)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누가복음 15:11-32)


   ⅲ.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히브리어 (카다쉬) - 잘라냄, 분리함, 어원학적으로 탈퇴, 헌신

                헬라어 (하기오스) 역시 카다쉬의 번역임. 거룩은 윤리적인 개념이 아니라 물리적 개념

                그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는 것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함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출애굽기 3:13-14)


                하나님을 거룩히 여기는 것은 초월자로서의 신을 경외하고, 그 신에게 속한 모든 것에 

                대해 귀하게 여기는 것을 의미함 (하나님 경외는 생명 존중으로 이어짐)

                나아가 거룩함이란 하나님께 바쳐진 것을 의미, 온전한 거룩은 신에게 속한 것만 가능

                거룩함이란 인간에게 있어 바쳐진 존재로서 그 뜻에 합당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 의미


   ⅳ. 나라가 임하시오며 :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를 요청함. 당대 유대의 기도와 달리 하나님 나라 

                        청원이 먼저, 핵심적으로 등장함. 기도의 본질을 드러냄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태복음 6:33)


   ⅴ.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하나님 나라 도래 요청의 해설적 표현


※ 하나님 나라 

-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 : 수많은 의미를 함축한 열려있는 나라              창조주가 계획한 나라, 하나님의 대리자를 통해 통치하는 나라, 해방과 구원의 나라, 종말의 나라

- 인간의 현실 : 하나님 없는 인간의 상태, 아담적 실존, 사탄의 유혹, 교만(자기를 주장하려는 의지), 인간의 내재한 자원이 전부인 결핍된 상태, 우상숭배의 폭력이 존재, 육신적, 심리적, 관계적, 사회적 고난들과 정치적 압제와 빈곤, 생명과 사랑이 파괴된 현실

- 하나님의 구원 : 영생 – 아담적 결핍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신적 부요함을 경험하는 상태로의 회복,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온전한 관계의 회복, 내재적 자원의 한계에서 벗어나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무한함을 경험함. 사탄의 통치로부터 벗어나 의와 생명의 통치 안으로 들어가는 것, 잔치와 축제, 풍요와 기쁨, 맘모니즘을 비롯한 우상의 덫에서부터 자유로워짐을 경험함 (삭개오, 눅 17장), 하나님의 나라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 우주적 차원의 본질적인 변화를 가져옴.

- 하나님 나라의 방법 : 은혜,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노력과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무한하며 일방적인 은혜로부터 비롯됨. 이 은혜를 발견하고, 수용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나라는 인간 권력의 수평이동에 불과함. 하나님 나라는 초월성과 은혜성의 나라임. 열심당과 바리새인의 방식, 범신론과 이신론의 방식은 모두 하나님의 나라와 맞지 않음.

- 하나님 나라의 선포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통해 증명됨. 이 복음에 하나님 나라가 드러났다고 믿는 이들이 그리스도인임. 하나님 나라는 누룩과 겨자씨처럼 궁극적으로 완성될 것임. 


b.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ⅰ.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 하루하루 필요한 양식을 요청하는 기도 하나님께 우리의 생명을 가능하게 해달라는 요청. 이는 하루하루를 하나님께 의지하는 태도를 뜻함.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지탱하려는 태도 – 아담의 실존, 탐욕과 폭력을 담보로 한 죽음의 문화를 그치는 것,  맘모니즘과 우상숭배를 거부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고백, 은혜에 의존하는 안식일적 삶 추구


   ⅱ.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 하나님 나라 삶의 핵심 방식은 이웃과의 관계의 회복임. 이 기도는 죄 용서를 전제로 하나님께 요청하는 협상적 방식이 아니라 되려 죄 용서를 바라는 고백과 더불어 죄 용서를 서약하는 기도임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눅 6:14-15)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다는 것은 내 우상과 자기 중심성을 버리는 것임, 죄 용서는 필연적 결과.

       하나님 나라는 나아가 하나님 샬롬이 확대되는 것임, 부의 분재, 정의의 확대, 자유의 확대, 평화의 확대, 자연환경 이용의 적절성 확대 등 모든 부분에서 악이 물러나고 사랑이 채워지는 것

       하나님의 용서를 바탕으로 우리안의 수 많은 얽힘들이 용서와 화해의 장으로 변화되는 것.

       주기도문의 모든 청원은 동시에 서약이 담겨있음. 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는 것


   ⅲ.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 사탄의 통치는 우리에게 기만적 방식으로 드러남. 실제하지 않는 것을 실제하는 것으로 왜곡시켜 드러내는 방식으로 유혹. 이러한 유혹에 빠져 실제하지 않는 것을 실제처럼 여기는 데에 악이 발생하고 시험에 빠짐. 하나님 나라가 드러날 때 이러한 기만과 거짓이 폭로되고 악으로 인해 발생되었던 고통과 아픔이 치유됨.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은 이러한 하나님 나라가 시작된 사건임. 병고침과 죄사함은 이러한 현실의 반증임. 십자가와 부활은 이러한 현실의 도래이며 종말은 이러한 현실의 완성임.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하나님 나라를 직면하는 존재임. 사탄의 통치의 허구성을 직면하고 하나님 나라를 사는 것. 사탄의 통치는 여전히 강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미 패배한 현실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12:9-11)


   ⅳ.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하나님 나라의 주권이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송영으로 찬양하는 구절. 하나님 나라의 선포를 확증함.

 

      


<나눔>


● 주님께서 직접 기도하시는 모습을 성경에서 찾아 읽고 묵상해봅시다.


● 나의 기도의 목적과 내용을 생각해봅시다.


● 주님께 드리는 기도문을 작성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