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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 창조의 목적 (우리의 근원, 하나님 존재를 드러내는 설명)

-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 : 수많은 의미를 함축한 열려있는 나라  창조주가 계획한 나라, 하나님의 대리자를 통해 통치하는 나라, 해방과 구원의 나라, 종말의 나라

- 아버지와 함께하는 나라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14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 인간의 현실 

- 죄 : 오페일레마(빚진다), 하마르티아(빗나갔다), 파랍토마(미끄러진다), 파라바시스(탈선),         아노미아(불법)

-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 광야에서의 죄악 이야기, 사사시대이야기, 왕정시대 이야기, 예수를 거부한 바리새인, 사두개인, 제자들

- 하나님 없는 인간의 상태, 아담적 실존, 사탄의 유혹, 교만(자기를 주장하려는 의지), 인간의 내재한 자원이 전부인 결핍된 상태, 내적 자산으로 자신의 생명을 갈구하려는 태도, 더불어 자기의 생명의 근원을 피조물로부터 얻으려는 태도, 우상숭배의 폭력이 존재, 육신적, 심리적, 관계적, 사회적 고난들과 정치적 압제와 빈곤, 생명과 사랑이 파괴된 현실, 맘모니즘

- 거룩함과 존귀함이 없어진 상태, 악의 결과가 사회적 약자들에게 축적된 상태

- 인간의 현실은 개인적-사회적 차원이 혼재. 관계의 단절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


● 회심

- 자기 삶에 대한 직면 / 질문 / 탄원 / 

- 근원을 향한 노력, 관계에 대한 신뢰, 비참으로부터의 탈출

- 아버지를 버린 것에 대한 반성, 은총에 대한 신뢰

- 이성의 역할


20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2)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 구원

- 하나님의 구원 : 영생 – 아담적 결핍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신적 부요함을 경험하는 상태로의 회복,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온전한 관계의 회복, 내재적 자원의 한계에서 벗어나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무한함을 경험함. 사탄의 통치로부터 벗어나 의와 생명의 통치 안으로 들어가는 것, 잔치와 축제, 풍요와 기쁨, 맘모니즘을 비롯한 우상의 덫에서부터 자유로워짐을 경험함 (삭개오, 눅 17장), 하나님의 나라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 우주적 차원의 본질적인 변화를 가져옴.

-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나라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나라 너머를

- 하나님 나라의 방법 : 은혜,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노력과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무한하며 일방적인 은혜로부터 비롯됨. 이 은혜를 발견하고, 수용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나라는 인간 권력의 수평이동에 불과함. 하나님 나라는 초월성과 은혜성의 나라임. 열심당과 바리새인의 방식, 범신론과 이신론의 방식은 모두 하나님의 나라와 맞지 않음.

- 하나님 나라의 선포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통해 증명됨. 이 복음에 하나님 나라가 드러났다고 믿는 이들이 그리스도인임. 하나님 나라는 누룩과 겨자씨처럼 궁극적으로 완성될 것임.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28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 기만

- 하나님 나라를 거부하는 또 한 태도 : 하나님 나라를 한정된 자원으로 생각하는 것, 하나님을 수단화하는 인간의 모습

- 종교 기득권자의 모습,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의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