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한1서 2:12~14 (2020.04.08. 아침묵상 QT)

category 묵상/요한1서 2020. 4. 9. 20:35

요한1서 2:12~14 (2020.04.08. 아침묵상 QT) 

 

요한1서 2장
12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이요
13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4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 요한 사도는 요한일서 말씀을 전체를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요한 사도는 성도들이 이 말씀을 지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에게는 예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2. 요한 사도는 오늘 말씀을 통해 성도들에게 그 부분을 분명히 확인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확인은 주님을 따르고 이웃을 사랑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분명한 힘이 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다시 새 힘을 얻고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기도합니다.

3. 요한사도는 먼저 자녀들이 주님을 따를 수 있는 힘이 어디에 있는지 선포합니다. 12절에 한번, 14절에 한번 말씀합니다. 제가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이요.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4. 요한사도는 이제 신앙을 시작하는 우리 자녀들에게 선포합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 용서를 받았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와 사랑의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힘이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용서를 기억하고, 아버지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으십시오. 그 때 여러분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신앙의 뿌리를 기억하는 것, 그것이 여러분에게 힘이 됩니다. 

5. 요한 사도는 이어 아비들이 주님을 따를 수 있는 힘이 어디에 있는지 선포합니다. 13절, 14절에서 똑같이 반복하여 선포합니다. 제가 봉독하겠습니다.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6. 요한 사도는 우리에게 전합니다. 신앙의 연륜이 오래 쌓인 사람들은 우리의 인생의 고비 고비마다 우리의 삶을 인도해주셨고, 그 모든 시간 가운데 임마누엘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는 것을 고백하게 됩니다. 나아가 그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함께 태초부터 나를 계획하셨고, 나의 구원을 준비하셨으며, 나를 영원히 책임지실 것이라는 것을 믿게 됩니다. 이러한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예수님 안에서의 굳은 신뢰를 붙드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의 힘이 됩니다. 

7. 요한사도는 마지막으로 젊은이들이 주님을 따를 수 있는 힘이 어디에 있는지 선포합니다. 13절과 14절 말씀입니다.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8. 청년들의 힘은 어디에 있을까요? 젊은이의 힘은 담대함과 용기에 있습니다. 모든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신 분이 우리 예수님입니다. 이 예수님을 선포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청년들의 마음 가운데 있을 때, 그들은 예수님과 더불어 강하여지고, 악한자, 흉악한 자를 이길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붙잡고, 예수님께 순종할 때 여러분은 모든 유혹와 죄를 이겨내며 거룩한 삶, 주님 원하시는 삶을 살 것입니다.

9.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오늘 말씀을 해석하며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결백함에 있어서 자녀들이 되고, 힘과 능력에 있어서 젊은 청년들이 되며, 경험에 있어서 아비들이 됩니다. 자녀들의 마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에 감격하고, 청년의 마음으로 죄와 담대히 싸우며, 아비의 마음으로 주님을 신뢰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주님을 따르는 길이요, 주님이 주시는 힘으로 사는 길입니다.

10. 오늘 우리 이렇게 기도합시다. 더욱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용서의 은혜를 깊이 묵상하시게 하시고, 하나님과 거룩한 교제를 나누게 하여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림을 기억하게 하시고, 죄와 유혹을 담대하게 물리치게 하여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도하심과 부활 소망을 신뢰하게 하시고, 오늘 하루의 삶을 평강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