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한1서 2:24~27 (2020.04.15. 아침묵상 QT 새벽예배 설교)

 

요한12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1. 존 번연의 천로역정이라는 신앙의 고전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여정을 우화로 잘 설명한 책입니다. 성도가 신앙생활을 하며 겪는 유혹과 어려움, 고난과 그것을 넘어서는 승리의 길을 잘 보여줍니다.

 

2. 이 천로역정에서 주인공은 하나님 나라를 찾기 위해 신앙의 길을 걷기로 결단합니다. 그런데 그 순례길에서 그는 계속해서 그 신앙의 여정을 넘어지게 하려는 이들을 만납니다. 고집과 변덕, 세속의 현자, 어리석음, 나태, 교만, 위선, 허영, 소심, 불신, 두려움, 거짓, 절망과 같은 이들을 만납니다. 주인공은 많은 도움을 받고 이 모든 것을 넘어서 결국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니다.

 

3. 이 책은 우리가 신앙 생활을 하는 데에, 그 길을 방해하고 넘어지게 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지를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악한 원수는 우리가 신앙생활에 집중하려고 하면 할수록 우리를 집요하게 흔들어 그 길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러한 일이 모든 신앙인에게 다가온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4. 예수님께서도 밭에 뿌린 씨앗으로 비유하며, 어떤 사람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무관심으로, 어떤 사람은 고난과 어려움으로, 어떤 사람은 세상의 유혹에 빠져 주님의 말씀을 빼앗긴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경계하고 오직 주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그 말씀을 가장 귀한 것으로 따르는 사람이 30, 60, 100배의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5. 오늘 말씀은 이와 같은 말씀을 우리에게 전합니다. 24절 말씀입니다.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그리스도라는 가르침을 굳게 붙잡으라는 말씀입니다.

 

6. 예수님께서 우리의 그리스도이십니다라는 고백은 어제 아침에 함께 나누었습니다. 예수님은 죄가 없으셨으나 자기 몸을 제물로 바쳐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신 대제사장이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보혈로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살아계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지금도 통치하시는 온 세상의 왕이십니다. 우리의 모든 인생과 이 땅의 모든 역사는 주님께서 책임지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선포하시는 선지자 이십니다, 주님은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우리가 주님 닮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십니다.

 

7. 이처럼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 안에 거하며, 예수님을 따를 때 주님께서 나를 용서하셨고, 나를 책임지시며, 나와 함께 하심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주님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허락하셨음을 깨닫게 됩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선포하신 주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현실이 되었음을 깨닫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것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누리는 신령한 복입니다.

 

8. 이제, 우리가 이 놀라운 은혜의 복음을 굳건히 붙잡고, 흔들리지 않고 주님이 원하시는 신앙의 길을 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베소서 613~17절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할 것을 말씀합니다.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의 갑옷으로 심장을 지키십시오. 평화의 복음을 전하는 신을 신고, 믿음의 방패를 드십시오. 그리고 구원의 투구를 쓰고 성령님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싸우십시오. 우리에게 권면합니다.

 

9. 오늘 말씀도 우리에게 말씀합니다. 기름을 부어주시는 분, 곧 진실하시고 거짓이 없으신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복음을 깨닫게 할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가르쳐주시는 대로 그리스도 예수님과 함께 살아가면 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을 깨닫게 하심으로 가르쳐주시는 진리, 곧 복음이 우리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악한 권세를 물리치고, 우리의 믿음을 굳건히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성령님울 의지하고, 말씀을 의지하여 그 안에서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

 

10. 오늘 아침을 시작하며 이렇게 기도합시다. 성령님, 우리의 영혼을 밝히시고, 진리를 깨닫는 지혜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의 믿음이 굳건히 세워지게 하시고,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온전히 고백하게 하여 주옵소서. 이로써 모든 유혹과 시련을 담대하게 이기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신령한 복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