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 파라오와 그 거대한 문명 속에서 건져내시고, 새로운 삶을 허락하셨습니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그들을 보호해주시고, 바위에서 물을 내시고, 하늘에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리셔서 백성들을 먹이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의 변화와 눈앞의 기적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온전히 바꾸어 놓지 못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참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길을 제시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각과 행동 모두를 변화시켜줄 삶의 기준과 규범을 가르치시고자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10가지 핵심계명을 허락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따라야 할 많은 계명들과 율법들을 주셨지만, 이 모든 계명의 핵심을 담아 10가지로 보여주셨습니다. 이 계명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 가져야 할 핵심가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오직 하나님 한분만을 섬길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 한분만을 섬기는 것은 곧 모든 우상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상을 위해 이루어진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 대한 억압을 내려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불어 온전한 생명 되신 하나님과 깊은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둘째로 우상의 형상을 만들지 말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자신이 믿고 싶은 형상대로 만들지 말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자신의 욕망을 채우고, 자신의 생각대로 하나님을 제한하는 모든 일은 죄임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셋째 하나님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하신 말씀 역시 이와 일맥상통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자랑과 정욕, 권력을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활용합니다. 스스로 만든 수많은 자기의 앞에 하나님의 뜻을 붙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모두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습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방식과 때, 말씀에 순종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삶의 중심으로 둘 것을 말씀하십니다. 이 흐름속에서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는 네 번째 명령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창조를 기억하고, 모든 일의 마지막은 하나님께서 완성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모든 것을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함을 기억하고 자신을 내려놓고 안식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섯 번째로 부모를 공경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부모는 하나님의 어버이되심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예표입니다. 부모는 또한 가장 가까이에서 사랑을 나누는 사람입니다. 부모를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섯 번째 살인하지 말 것과 일곱 번째 간음하지 말 것, 여덟 번째 도둑질하지 말 것, 아홉 번째 거짓증거하지 말 것, 열 번째 탐내지 말것을 통해 사람과 사람과의 온전한 사랑과 관계에 대해 명령하셨습니다. 이 계명들은 사람과의 관계 뿐 아니라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에서 보여야 할 태도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웃사랑과 하나님 사랑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깊이 연관됩니다.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존귀히 여기고, 온전히 순전하고 신실한 사랑을 하며, 자기 욕심과 우상을 위해 타인의 것을 빼앗는 일을 삼가고,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자신의 모든 것에 자족하고 감사하여 더 탐내지 것이 바로 참 신앙임을 보여줍니다. 이 온전함은 예수님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그분의 삶과 죽음, 부활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감으로 우리는 이 길을 걸어가야 할 것입니다.